오늘의 한자
淺薄(천박 : 얇을 천, 엷을 박)
뜻 : 학문이나 생각 따위가 얕거나, 말이나 행동 따위가 상스러움
예시를 들자면 "승재는 자신의 조급하고 천박한 상상력에 열등감 같은 걸 느꼈다." 내지 " 저 친구의 행동은 천박해서 더 이상 못봐주것다" 라는 식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. 학문이나 생각 따위가 얕다고 하여 전 넓을 박博 즉 박사博士할때 사용되는 단어를 쓸줄 알았어요..얇을 박薄이더군요..한자에 대해 잠시 알아보겠습니다.
얇을 천淺은 삼수변 수氵에 나머지 잔 내지 작을 전 戔이 합쳐진 형성글자 입니다. 주로 전 내지 천 발음이 주를 이루죠..쇠금金이 붙으면 돈 전錢, 밥 식食이 붙으면 전별할 전餞 ,대나무 죽竹이 붙으면 쪽지 전箋 이 있고요..
조개 패貝가 붙으면 천할 천賤, 발 족足이 붙으면 밟을 천踐이 있습니다. 가끔은 잔인할 잔殘과 잔 잔盞과 같이 잔 발음도 있습니다.
엷을 박薄 초두머리 초艹와 펼 부 溥가 합쳐진 회의글자 입니다. 발음 역할이 없다는 뜻글자가 모인 글자입니다.
薄자는 ‘엷다’나 ‘얇다’, ‘야박하다’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며 엷을 박薄자는 강 옆 넓은 논밭에 모종을 펼쳐 심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‘넓다’나 ‘펴다’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. 薄자는 이렇게 모종을 심는 모습을 그린 溥자에 艹자를 더한 것으로 “풀이 떼 지어 자라다”라는 뜻으로 만들어졌다. 그러나 후에 ‘얇다’라는 뜻으로 가차(假借)되면서 본래의 의미는 더는 쓰이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..
천박淺薄은 얇고 엷은 뜻을 가진 한자입니다.